HOME > 문헌정보 > 일본문화연구
(68집)EBS教材に見られる「意思疎通基本表現」にない表現 -『修能特講』『修
나고 마리 2018-10-15 21:23:47 25
[ 일본문화연구(68) 05 나고마리_20181015_212347.pdf (1.08 MB) ] Count : 4
본고는 수능 일본어Ⅰ과 연계하는 EBS교재에 제시된 표현이 교육과정의 의사소통기본표현과 연계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의 결과, 2018학년도용 EBS교재에는 의사소통기본표현에 없는 표현이 다수 제시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서 EBS교재에서는 외출 장면에서 ‘お出かけですか’를 제시했지만, 이에 대해서는 교육과정의 기본어휘 ‘お-’, ‘~か’, ‘でかける’, ‘~です’(아이우에오 순으로 별개 제시)가 EBS교재에의 제시 근거로 되어 있는 듯하다. 즉, 표현 단위로서는 EBS교재에 처음 나온 표현이 많아, EBS교재와 교육과정의 약한 연계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데에는 수능에서 제2외국어과목의 정답 율이 비슷해야 되는 배경이 있고, 수능과 연계하는 일본어Ⅰ EBS교재도 그에 따라 난이도가 높게 설정된 것이다. 그러나 물론 교육과정과 EBS교재 사이의 약한 연계는 개선되어야 하고, EBS교재는 일본어 1 레벨 이상이라고 판단되는 표현을 제시하지 않아야 하고, 의사소통기본표현에는 일본어Ⅰ 레벨에서 이해 가능한 표현을 적극적으로 추가하여 제시해야 된다.
     
번호 논문제목 투고자 등록일 조회수
  자료실이용을 위한 필독사항   사무국 2003/03/23 4100
  (71집) 표지   편집위 2019/07/15 13
  (71집) 속표지, 목차   편집위 2019/07/15 12
  (71집) 휘보   편집위 2019/07/15 5
  (71집) 라디오방송 텍스트의 정보조정에 관한 연구   김보애 2019/07/15 8
  (71집) 일본에서 건너온 한글 다완   노성환 2019/07/15 8
  (71집) 『菊と刀』における長谷川松治の註釈...   朴相鉉, 峯崎... 2019/07/15 5
  (71집) 軍記物語の混種語の考察   박선옥 2019/07/15 7
  (71집) 동아시아 추리소설과 근대문명   박소현 2019/07/15 5
  (71집) 대만의 근대건축과 식민지 특수성   박이진, 김예... 2019/07/15 8
  (71집) 나카가미 겐지의 「제일 첫 사건」론   박진향 2019/07/15 6
  (71집) 日本語検定に活用される敬語のऩ...   백동선 2019/07/15 7
  (71집) 일제침략기 한국 사진그림엽서의 탄생과 엽...   신동규 2019/07/15 11
  (71집) 唐宋音における假攝韻の字音形について   오채현, 이경... 2019/07/15 6
  (71집) 夏目漱石の文体研究 ー『...   이병만 2019/07/15 4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