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헌정보 > 일본문화연구
(68집)히라가나 학습용 모바일 앱에 대한 학습자 평가 및 인식
배진영, 윤서영 2018-10-15 21:20:28 24
[ 일본문화연구(68) 08 배진영,윤서영_20181015_212028.pdf (666.4 KB) ] Count : 8
본 연구는 일본어 비전공자 초급학습자를 대상으로 히라가나 앱을 사용 후, 학습자 평가와 인식을 조사하였다. 전반적으로 히라가나 앱 평가와 인식은 긍정적이었으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자들이 선택한 앱의 구성요소에서는 히라가나 학습내용뿐만 아니라 언어 학습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학습기능의 음성 관련 자료제공은 매우 긍정적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히라가나 학습용 앱에 대한 학습자의 전반적인 인식은 내용구성, 내용분량, 흥미도, 만족도, 유용도, 난이도 순으로 긍정적이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앱 활용 학습경험을 본 결과, 앱에 대한 설명과 디자인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제일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실행 면에서는 에러 등이 생길 경우 학습자들은 해당 앱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사용을 포기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디자인 면에서는 단순한 디자인 또는 일본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는 디자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총괄평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사용의 편리성, 학습자의 자율성, 개별 필요 및 다양성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학습도구가 유용하게 인식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번호 논문제목 투고자 등록일 조회수
  자료실이용을 위한 필독사항   사무국 2003/03/23 3412
  (70집)표지   편집위 2019/04/15 19
  (70집)속표지, 목차   편집위 2019/04/15 18
  (70집)휘보   편집위 2019/04/15 10
  (70집)내성활동에 의한 비판적 사고태도의 촉진 가...   김지선 2019/04/15 13
  (70집)노사카 아키유키의 『반딧불이의 무덤』 고...   노윤선 2019/04/15 10
  (70집)일본어 콜로케이션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고...   박노순 2019/04/15 11
  (70집)「ってば」に関する考察   吉田 玲子 2019/04/15 13
  (70집)『사쿠테이키』의 가레산스이와 이시구미 문...   이미자 2019/04/15 12
  (70집)中学生の時間管理が時間の使い方の自己...   李秀眞 2019/04/15 11
  (70집)요양서비스 품질 관리에 관한 연구   조문기 2019/04/15 12
  (70집)자유학기제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고찰   최은혁 2019/04/15 6
  (70집)죽도문제연구회의 독도영유권 부정을 위한『...   최장근 2019/04/15 11
  (69집)표지   편집위 2019/04/15 4
  (69집)속표지, 목차   편집위 2019/04/15 6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위로